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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L& ATT 연수

용은유 2025. 2. 18. 19:11

ATL은 학습 접근 방법으로 '평생 학습자'를 키우고자 하는 IB에서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필요한 도구이자 기술이자.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기술,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자기 관리 기능 5가지가 있으며 학생은 이 기술을 IB 과정에서 익혀야 한다. DP 교과에서 ATL은 교과 중심에 위치해 중핵 교과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보여주고 있다. 

ATT는 교수 접근 방법으로 교사는 ATT의 항목을 바탕으로 교과를 설계하고 학생들에게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ATT는 질문 기반, 개념적 이해, 지역 및 국제적 맥락 반영, 협력 중심, 학습 장볍 제거, 평가 정보 활용 등이 있다. 질문기반과 개념적이해는 개념 탐구 기반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었다. 협력 중심은 책 '국제 바칼로레아의 모든 것'에서 에안나 오보일의 '협동은 하되 경쟁은 하지 않는다.' 라는 문구에서도 잘 보이듯이 강조하고 있다. 또한 평가 정보 활용에서도 눈 여겨 볼 점이 IB에서는 기본적으로 백워드 설계 과정이기 때문에 평가 기준이 주어져 있다. 즉, 학생들이 미리 준비하고 성취해야할 기준점을 준다. 또한 평가 용어도 TEST가 아닌 Assessment다. Assessment는 평가라는 뜻에서는 같은 용어일지 모르나 실제 언어 기원으로는 '옆에 앉는 것'(Latin Assidere, To sit beside) 이라고 한다. 즉, 평가란 옆에서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연수를 들으며 올해 교과에서는 조금 더 개념 기반 설계를 바탕으로 수업 설계에 집중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서논술형 평가에 있어서 '예민한 감각'을 발달시키는 것, 조금 더 전문성을 발휘하는 교사로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